공리주의적 원리공리주의는 최선의 결과를 지향함. 여기서 최선의 결과란 공리, 즉 공익이며, '공공'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이 도덕적 선택에 의해 영향받는 모든 사람.
공리주의의 고려 대상 :보트에 탄 사람들 & 그 소녀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는 행위:그 소녀를 희생시킴
예상되는 결과:소녀는 죽
공리주의 윤리학의 기본원리는 ‘옳은 것은 좋은 것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한 행위가 도덕적으로 옳은가는 그 행위의 결과가 무엇인지를 찾아내고 또 그것이 본래적으로 좋은지 또는 나쁜지를 결정함으로써만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좋은 것(good)이면 옳은 것(right)이 된다.
그렇다면 옳은 행위의
Ⅰ. 공리주의공리주의는 일정한 특징을 지닌 윤리론을 총칭하는 경우와 18세기 후반 및 19세기 초 영국인 벤담이 제시한 철학 및 정치 사상을 지칭하는 경우로 나뉜다. 그렇다면 공리주의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공리주의의 일반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행위의 정당성 여부는 행위의 결과의 좋
도전을 받았으며, 도덕은 더 이상 신을 기쁘게 하는 문
제가 아니라 현실 인간의 행복을 탐구하는 것에 관심이 집중되었다(Rachels,
재인용; 김기순 역,1989).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여 도덕의 제1원리로서 '최대 다수의 최대 행
복(the greatest happiness of greatest number)'을 자신 있게 주장하며 등
Ⅰ. 경제윤리의 원리
1. 경제적 후생-공리주의
인간의 경제행위는 궁극적으로 개인과 사회의 경제적 후생을 증진시키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경제적 후생의 증진은 경제행위의 윤리성 판단의 일차적 준거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이나 사회의 경제적 후생을 증진시키는 경제행위는 도덕적으로 옳
공리주의의 이러한 원리에 의해서 그 내면적 가치가 실현되어야 공리주의적인
입장에서 ‘윤리적’인 것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영상물 등급 위원회나 한국 간행물 윤리 위원회는 이러한 예술적 외설의 가치를 깊게 생각해보지 않고 그것이 보여주는 외면의 자극을 측정하는 것에 치중하고 있
(2) 밀의 공리주의
밀은 전체적으로 벤담의 공리주의를 이어 받았다. 즉 밀도 ‘행위는 그것의 결과가 행복을 증진시킬 경우에 옳으며 불행을 증진시킬 때 그르다’고 생각하며 이 때 ‘행복은 쾌락 또는 고통의 결여를 의미하며 불행은 고통 또는 쾌락의 결여를 의미한다’ 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밀
<질문1> 공리주의자들이 말한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에서, ‘최대 다수’의 범위는 정확히 무엇을 지칭하는 것인가? (수정란, 태아, 뇌사자, 죽은 자, 다른 생물종, 생태계 포함 여부)
답변) 행복이라는 것은 단지 생존의 문제를 넘어서 가치의 문제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기에 인간 중심적인 것이
원리
1. 기독교의 원리
기독교의 도덕원리를 말할 때 우선적으로 등장하는 것이 바로 사랑의 원리이다. 예수가 하느님과 이웃을 사랑하라고 하였을 때 그 사랑을 헌신적이고 의지적이며 무조건적인 아가페 사랑이라고 한다. 아가페 사랑은 합리적인 이유나 목적이 있는 사랑이 아니라 오히려 의지
제1절 자연주의 윤리관과 공리주의
자연주의적 윤리학 - 덕과 일치하는 인간의 정신적 활동이 선이라고 주장한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여 출발. 관찰 가능하고 계량 가능한 자연적 대상들만이 존재한다고 봄.
인간의 욕구를 선이라고 주장한 자연주의 철학자 스피노자와 심리학의 영향으로 자연